◈ FRUITY
1) 프리미어 휘기에
- 라티잔 파퓨미에르
- Premier Figuier by L'Artisan Parfumeur
- 금단의 과일은 사실...
- 조향사 올리비아 지아코베티
- 프리미어 휘기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다. 오리지널은 무화과 향수의 신기원을 열었고, 잇 따라 출시된 익스트림은 더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는 버전을 원하는 새로운 수요에 대한 21 세기의 표준적인 답변이었다. 필로시코스를 조향하기도 한 올리비아 지아코베티가 더 강한 과일 향을 더해 만든 익스트림은, 마치 여름에 누군가 골디락스를 위해 무화과나무에서 훔쳐 온 아직 덜 익은 풋풋한 초록 무화과, 딱 맞게 익은 자줏빛 무화과, 너무 익어 물러진 갈색 무화과의 향기를, 갓 자른 잎사귀와 함께 무화과나무로 만든 그릇에 담아놓은 것처럼 느껴진다. 오리지널 프리미어 휘기에는 햇살이 내리쬐는 정원에서 나른한 오후를 보내고 있다. 금단의 과일은 아마도 무화과였을 것이고, 거의 벌거벗다시피 한 조각상들이 수줍게 무화과 잎사귀를 입고 있는 까닭일 것이다.
2) 필로시코스
- 딥디크
- Philosykos by Diptyque
- 진하게 풍겨오는 무화과 향기
- 조향사 올리비아 지아코베티
- 필로시코스는 그리스어로 '무화과나무의 친구'를 지칭한다. 그린 노트의 여왕 올리비아 지 아코베티가 만들었고,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바람에 필로시코스가 싫다고 선언하는 것이 유행할 정도였다. 무화과 에센셜 오일의 향을 맡아보겠다고 할 때, 팬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건 향수에 무화과 에센셜 오일이 없다는 사실이다. 지아코베티의 무화과는 솜씨 있게 조합한 합성원료로, 무더운 여름날 가지에서 방금 딴 싱싱한 무화과의 향기가 난다. 향수를 뿌리면 푸릇한 잎사귀, 촉촉하게 흘러나오는 새하얀 수액, 따뜻한 나무, 알맞게 익은 과일이 생생하게 그려진다.
3) 레드 트러플 21
- 조러브스
- Red Truffle 21 by Jo Loves
- 은은하게 풍기는 트러플 뿌리 향기
- 조향사 미공개
- 트러플은 압도적이거나 촌스럽거나 둘 중 하나지만 마음이 맞는 친구와 함께라면 환하게 빛난다. 레드 트러플 21의 경우, 갓 벗겨낸 나무껍질의 하얀 나뭇결처럼 싱그럽고 톡 쏘는 시더우드 노트가, 반도체를 만드는 웨이퍼 두께만큼 얇게 자른 트러플의 버섯 향기를 돋보이게 한다. 통통하게 과즙이 꽉 찬 무화과는 과숙한 건포도 같은 녹진한 과일 향을 선사한다. 트러플은 술래잡기처럼 친구들에게 닿을 때마다 뿌리를 내린 은은한 숲의 흙내음을 묻힌다. 깨끗하고, 감각적이고, 과일 향이 가득하고, 농밀하다. 좀 더 멀리 가보려는 무화과 향수 애호가를 위한 환상적인 향수다.
4) 돌체비타
- 디올
- Dolce Vita by Dior
- 으깬 과일과 달콤하고 따뜻한 살결
- 조향사 피에르 부르동, 모리스 로저
- 돌체비타는 여름의 로마가 생각나고, 곧이어 소피아 로렌이 마음속에 떠오른다. 스캔들을 부를 듯한 고양이처럼 매력적인 돌체비타는, 메마른 키스 자국을 남기며 살결을 달아오르게 하고, 지나간 자리에는 매혹적인 향기가 감돈다. 더운 여름, 가슴과 허벅지에서 피어오르는 체취와 함께 달콤한 관능미를 선사한다. 살구와 복숭아 노트는 도톰하고 촉촉해서, 키스를 부르는 입술처럼 과즙이 넘치는 풍성함을 더한다. 바닐라 노트가 만든 따스한 배경에 새하얀 꽃들이 마치 재키 오 선글라스를 쓴 그녀처럼 로마의 태양을 바라보고 있다. 이 모든 노트는 해가 저무는 동안 향기로운 미장센을 더한다.
* 참고
<무화과 향수에 무화과가 들어 있을까?>
시트러스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는 것은 간단한 일이지만, 최근까지 다른 과일류 노트는 대부분 화학향료로 만들었다. 천연 무화과 앱솔루트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피부를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 사용이 금지되었다. 향수에 들어가는 아름다운 무화과 노트는 모두 정교한 조향사의 손끝에서 탄생한다. 복숭아 향수는 20세기 초부터 감마 운데칼락톤(알데히드 C14라고도 한다) 으로 만들었다. 사과 향수도 프루티 계열 합성 분자를 사용한다. 점점 더 높아지는 천연향에 대한 수요와 함께 산업 과학자들은 새로운 과일 향을 추출하거나 창조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앞으로 점점 더 다양한 천연향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굉장히 희귀하고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