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향기나는이야기

조향사란..

by 향기나는토끼 2023. 6. 16.

1. 조향사
1) 조향사의 정의
조향사(Perfumer)란 천연 또는 합성들을 통해 얻은 향료들을 이용하여 사용 목적에 맞게 혼합물을 만드는 것으로, 사용되는 혼합물은 적게는 수종에서 수십 종으로 천연과 합성 향료를 사용하며, 조향의 과정을 통하여 향취와 방향성을 정하고 만들어 내는 작업을 하는 사람을 조향사라고 한다.
2) 향장 조향사와 식향 조향사
- 향장 조향사(perfumer)
    향장품의 향료(Fragrances)를 이용하여 제품에
    어울리는 향을 조향 하는 사람이다. 향수를 디자인
    하며 화장품, 생활용품에 향을 입힌다.
- 식향 조향사(Flavorist)
    식용 향료를 이용하여 식품 향료(Flavors)를 이용
    하여 식품 또는 입에 들어가는 제품의 향을 만들어
    내며 식품의 향을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사람
    이다. 과자나 식품의 향을 만든다.


2. 조향사의 종류와 역할
중세에는 향수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극히 적었으며 대부분 약을 지어주는 약사가 향수도 같이 조합하여 판매하였다. 하지만 향수 문화가 발달하면서 귀족과 높은 경제력을 가진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하나의 직업으로 따로 발전하게 되어 조향사라는 명칭이 생겨나게 된다. 현대사회에 이르러서 상업적, 산업적으로 더욱 발달되어 향을 다루는 회사가 늘어나고 관련 직업의 종류도 다양하게 발달되었다.
1) Creative perfumer(Creator)
이전부터 이어오는 정통적 의미의 조향사라고 할 수 있다. 수많은 종류의 향(합성향, 천연향)을 억하여 머릿속의 이미지를 조향 레시피로 구체화시켜 창조하는 직업이다.
기본적인 레시피에 수십 가지의 향료가 사용되므로 각각의 단일향을 구분하여 기억하는 것은 물론이고 향들이 조합되었을 때의 향취까지 기억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므로 10년 이상의 훈련이 필요하다. 오랜 기간의 훈련과 재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향료 회사의 조향사들도 그 수가 많지 않다.
2) Compounder
크리에이터가 작성한 레시피에 따라 조합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직업을 말한다. 모든 크리에이티브 퍼퓨머는 컴파운더부터 시작한다. 처음 향료 회사에 들어가서 선임 조향사의 레시피를 그대로 조합(compounding) 하면서 실력을 키운다. 이를 통해 사용되는 향료의 공부와 조합 시의 발향취를 공부하는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컴파운딩은 0.001% 단위까지 정밀하게 계량해야 하므로 실수가 있어서는 안 된다. 하나의 향을 컴파운딩하는 데는 보통 한 시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커다란 향료 회사의 경우 컴파운딩 머신을 통해 시간을 단축시키기도 하지만, 정밀한 계량의 경우에는 아직도 사람의 손으로 작업을 한다.
3) Evaluator(Blender)
이벨류에이터는 이미 만들어진 향을 시장 혹은 고객사가 더욱 잘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 감정하는 직업으로, 향료 회사 내부 소속으로의 임무는 기존 향의 개선점을 찾아내는 직업이다. 향의 이해도와 함께 마케팅적, 영업적 능력이 중요한 파트이다.
이전과 달리 요즘의 시장은 조향사의 결과물을 그대로 내는 것이 아닌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요구에 맞추어 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각광받는 직업이다. 향료 회사 외부 소속으로는 화장품 혹은 브랜드 회사의 향료 담당자가 될 수 있다. 자신들의 브랜드에 맞는 이미지를 파악하고 향료 회사에 요청하는 것으로, 우리가 접하는 브랜드 향수의 경우 각 브랜드의 향료 담당자가 조향사에게 요청하여 받아진 향을 향수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블렌더의 경우 이미 만들어진 향을 적은 종류 사용하여 기존 향에 새로운 향을 더하여 Modifying(수정)된 향을 만드는 것이다. 이벨류에이션 작업과 병행하기도 하며, 향 관련 소규모 브랜드(캔들, 방향제 등)에서 자신들만의 향을 간단하게 얻기 위해 블랜딩 작업을 하기도 한다. 각 완성향과 추가되는 향과의 미묘한 밸런스를 잘 핸들링해야 하므로 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센스가 필요하다.

3. 조향사 되는 법
조향사는 향료회사에 들어가거나 화장품회사, 식품회사, 향수회사 등의 향료 관련 부서로 입사해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곳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향수 전문점에서 고객에게 향을 주문받아 제작해 줄 수 있는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다.
입사할 시에 후각테스트를 거치기 때문에 향을 감별해 내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 전문 자격을 기르기 위해 향수화장품학과, 향장공업과, 피부미용과 등에서 이수를 할 수 있고 사설 교육에서도 개설되어 있다.
주로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고 화장품 회사 연구실에서 실적을 쌓거나 외국에서 조향학을 공부한다.

4. 조향사 자질&역량
후각, 창의력, 센스..향을 좋아하고 지속적으로 향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고 향에 대한 표현력이 풍부한 사람이 오래 일할 수 있다.


5. 조향사 전망
유행과 개성으로 인해 향수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나만을 위한 향수, 맞춤 향수 등 향에 대한 가치가 점점 높아지며 이로 인해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loading